안녕하세요 ◈에클레시아입니다^^
예전부터 다양한 컴퓨터 케이스를 사용해 보면서 아쉬웠던 건, 그 구조와 디자인이
소수의 몇몇 메이커를 제외하고 천편일률적이어서 비슷비슷하고 변화가 없는 점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개성있는 특이한 케이스는 상당한 고가라 소수의 사용자 외에는 사용하기 힘들고
가격접근성이 좋은 보급형 제품은 거의 같은 철제 프레임에 외형만 살짝 바뀌어 유통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가성비와 개성있는 디자인, 최신 트렌드까지 다잡은 특이한 케이스는 과연 없는 걸까요?
컴퓨터 케이스 전문기업, DAVEN은 그 해답을 오늘 소개할 케이스 제품으로 내어 놓았습니다.
가성비 좋고 개성있는 어항디자인 PC케이스!
바로 DAVEN AQUARIUM BLACK입니다.
@ 데이븐 홈페이지: https://daven.co.kr/
@ 다나와 데이븐 브랜드로그: https://brand.danawa.com/daven
@ 데이븐 스마트스토어: https://smartstore.naver.com/daven2017
㈜데이븐(DAVEN)은 2017년 3월 설립된 이래, PC케이스 및 기타 컴퓨터 주변기기를 개발/유통/AS하며,
최고의 기술력과 디자인 연구개발로 다양한 PC케이스를 출시하고 있는 케이스 전문 회사입니다.
큐브형 MINI, AQUARIUM 케이스 등 개성있는 디자인의 PC 케이스를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 구매링크 : https://naver.me/xDjxTDTt
DAVEN AQUARIUM 케이스는 아쿠아리움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측면과 정면을 아우르는
파노라마 뷰 강화유리를 채용해 내부가 훤히 보이는 어항 같은 디자인의 예쁜 PC케이스입니다.
다나와 최저가 5만원대의 접근성 좋은 가격으로 최신 트렌드인 BTF 호환 메인보드를 수용할 수 있고
기본 제공되는 4개의 쿨링팬은 5V ARGB를 지원해, 여러 제조사의 메인보드가 제공하는
화려한 LED효과를 별도의 추가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점이 참 매력적이라 생각합니다.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2가지로 출시되었는데 오늘 제가 소개할 제품은 블랙 케이스입니다.
AQUARIUM 케이스의 자세한 특징과 사양은 아래에 자세하게 정리했습니다.
@ BTF(Back to the Future) 란???
BTF 솔루션은 지난 2023년 컴퓨텍스에서 ASUS에 의해 최초 공개되었고
올해 열린 CES 2024에서도 이어서 화제가 된 컴퓨터 하드웨어의 최신 트렌드입니다.
요즘 컴퓨터 케이스는 측면에 투명한 강화유리를 장착하는 것이 대세인데 조립시 각종 부품의
데이터와 전원을 위한 케이블이 집중되는 메인보드는 복잡하고 지저분해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BTF는 메인보드의 주전원, 보조전원, USB, SATA, GPU 보조전원 등 각종 케이블 접속부를
보드 뒷면으로 이동시켜 케이블 없는 내부환경을 구현한 새로운 하드웨어 규격입니다.
선 없는 깔끔한 내부는 물론 후면 선정리도 편리해 PC케이스의 특이점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DAVEN AQUARIUM BLACK 케이스는 이러한 BTF 메인보드를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 출처: https://www.itworld.co.kr/news/320555
BTF 메인보드의 전면에는 그 어떤 단자도 보이지 않고 반대로 뒷면에 붙어 있습니다.
심지어 그래픽카드 보조전원까지 메인보드가 이어주는 방식으로 후면 좌측 측면에 일렬로 배치되어 있네요.
기본 제공하는 쿨링팬은 PWM 4핀이 아닌 DC모드 3핀입니다.
간혹 조립 후 LED광량과 회전이 낮아지고 LED 깜박거림이나 꺼짐 등의 문제가 있다면
아래와 같이 메인보드의 BIOS에서 팬 동작모드에 대한 설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제 ASRock 메인보드의 경우 팬 컨트롤 모드를 DC 모드로 바꿔줘 해결했습니다.
그 외에 팬 전압을 따로 설정하는 경우 70% (전압 9V)이상으로 설정하면 정상 작동한다고 합니다.
DAVEN AQUARIUM BLACK 케이스의 제품박스는
코팅 안된 단색 무지박스에 시스템 그림이 앞 뒤에 인쇄되어 있습니다.
DAVEN AQUARIUM BLACK 케이스는 전면/좌측면이 4mm 두께의 강화유리가 장착된
탁 트인 파노라마 뷰 디자인의 예쁜 어항모양 컴퓨터 케이스입니다.
일반적인 미들타워 케이스보다 좌우가 넓은 편인데
이는 내부 공간이 분리된 듀얼 챔버 디자인이 적용된 결과이고
우측면 내부엔 표준 ATX 파워 서플라이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통풍은 우측면 타공망에서 내부팬 3개로 흡기하여
상단, 하단, 후면 타공망과 1개의 후면팬으로 배기하는 구조입니다.
또, PCI 슬롯은 수평 7개만 있고 수직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좌우 패널은 툴 프리 패널 디자인으로 손으로 당겨 쉽게 탈착이 가능하고
상단 패널은 2개의 손나사로 탈착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상단, 좌우 패널을 탈거한 케이스 내부 모습입니다.
내부를 나누는 철판에는 120mm 리버스 흡기팬 3개가 기본 장착되어 있고
상단에는 120mm 배기팬 3개 또는 수냉 CPU 쿨러 라디에이터 360mm까지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120mm 리버스 흡기팬 3개 또는 라디에이터도 360mm까지 장착 가능합니다.
또, 기본 제공되는 후면 120mm 팬 자리에는 120mm 라디에이터도 장착이 가능합니다.
DAVEN AQUARIUM 케이스의 기본 쿨링팬 사양은 최대 회전 900 RPM, 최대 풍량 36.2 CFM,
최대 소음 20dBA, DC모드 3핀 전원에 5V 3핀 ARGB를 지원합니다.
같은 사양은 팬을 더 구입해 최대 10개까지 장착이 가능합니다.
메인보드 장착부는 최신 BTF 메인보드는 물론 일반적인 메인보드도 장착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우측면 하단에는 SSD/HDD 장착 베이가 나사로 고정되어 있는데
2.5인치 SSD/HDD 최대 2개, 뒷면에는 3.5인치 HDD 1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중앙의 CPU쿨러 홀 부분에는 파워서플라이 장착부가 있고 최대 95mm의 선정리 공간이 있어 편리합니다.
케이스 상단 메탈 메쉬 패널은 2개의 손나사로 고정되어 있어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고
하단에는 미끄럼방지 고무가 달린 4개의 받침대가 있고 통풍구에는 길쭉한 자석 먼지필터가 붙어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120mm ARGB 쿨링팬은 3핀 전원선과 ARGB용 3핀 커넥터를 줄줄이 연결해
메인보드에 꽂아 사용합니다. 특히, ARGB 3핀 커넥터는 12V 4핀 단자에 연결하면 안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DAVEN AQUARIUM 케이스는 최대 10개의 ARGB 쿨링팬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커넥터 말단에 줄줄이 추가 쿨링팬의 케이블을 더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 입출력 포트는 전원버튼 및 상태 LED, USB 3.2 Gen1 TYPE-A 포트,
USB 2.0 TYPE-A 포트, HD AUDIO 포트, 리셋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전원 버튼에는 2개의 화이트 LED가 있어 전원 상태와 HDD 동작 상태를 표시해 줍니다.
DAVEN AQUARIUM 케이스의 구성품은 위와 같으며 이 외에도 제품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제가 가장 마음에 든 구성품은 메인보드 지지를 위한 스탠드오프 나사를 장착할 수 있는 장착용 툴이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스탠드오프 나사를 돌릴 공구가 없어 펜치로 옆면을 잡아 일일이 돌려야 했었는데
케이스 구성품으로 이렇게 제공하는 건, DAVEN만의 사용자를 위한 큰 배려라 생각됩니다.
사용법은 십자 드라이버 끝에 툴을 끼우고 스탠드 오프 나사를 끼운 후 돌려 장착하면 됩니다.
DAVEN AQUARIUM BLACK 케이스에 장착할 부품 사양은 위와 같습니다.
CPU쿨러 높이 155mm, 그래픽카드 길이 193mm, 파워서플라이 길이 150mm로
충분히 수용 가능한 공간을 제공하고 메인보드에 장착하는 M.2 SSD 외에
2.5인치 SSD 1개, 2.5인치 HDD 1개, 3.5인치 HDD 1개 등 충분한 스토리지 공간도 제공합니다.
이제 각종 부품을 조립해 보겠습니다. DAVEN AQUARIUM 케이스는
지금까지 제가 사용해 본 케이스 중 가장 조립하기 편한 케이스였습니다.
타 케이스는 메인보드 장착 후 케이블 연결할 때 공간이 좁아 불편할 때가 많았는데
AQUARIUM 케이스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해 조립편의성이 정말 좋은 케이스였습니다.
조립의 순서는 제가 편한 방법으로 했으며 사용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먼저 케이스 우측면 아래의 SSD/HDD 베이를 분리해 SSD와 HDD를 장착합니다.
2.5인치 HDD, 2.5인치 SSD, 3.5인치 HDD 1개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다음으로 메인보드를 케이스에 앉히고 뒷면에 파워서플라이를 장착합니다.
24핀 메인 전원과 8핀 보조전원, 그래픽카드 보조전원, 상단 입출력 포트 단자를 연결합니다.
SSD/HDD 베이를 연결하고 데이터선과 전원선을 연결하여 완성합니다.
듀얼 챔버 디자인으로 조립 후에도 넓은 내부 공간을 보여주고
넓은 선정리 공간으로 저처럼 선정리 못하는 사람도 쉽게 정리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측면에 파워 서플라이가 장착되어 타공망 측면 패널을 통과하여
찬 공기를 흡입하는 구조라 먼지 관리도 잘 될 것 같습니다.
이제 각종 주변기기를 연결하고 시스템을 작동시켜 보았습니다.
기존 케이스는 꽉 막혀 좀 답답한 느낌이 있었는데 DAVEN AQUARIUM 케이스는
내부가 훤히 보이는 탁 트인 파노라마 뷰의 어항 디자인이 참 좋았습니다.
메인보드 제조사가 제공하는 ARGB LED 튜닝효과에 따라
동기화된 다양한 색상과 모드를 즐길 수 있는 점도 마음에 드네요.
측면 3개와 후면 1개의 화려한 ARGB팬의 튜닝효과가 돋보이는 멋진 모습입니다.
상단 하단 3개씩 추가로 6개의 팬을 더 장착할 수 있어
총 10개 장착시 훨씬 더 화려한 모습을 기대할 수 있겠네요.
DAVEN AQUARIUM BLACK 케이스를 이용한 컴퓨터 시스템을 가동해 보고
케이스의 쿨링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OCCT Personal 12.1.15 버전을 이용해
각종 부품의 온도를 IDLE과 LOAD로 나누어 각각 측정해 보았습니다.
먼저 부팅 후 아무것도 실행시키지 않은 시스템에 OCCT MONITORING을 실행해
IDLE 상태에서 CPU 온도, 메인보드 온도, 그래픽카드 온도를 각각 측정해 보았습니다.
실내온도 14도, 메인보드 BIOS 쿨링팬 냉각 설정은 표준으로 두었습니다.
결과는 아래 그래프와 같습니다.
IDLE 상태에서 CPU 온도는 평균 23.89도, 메인보드 온도는 평균 29.3도,
그래픽카드 온도는 평균 34.2도를 기록했습니다.
이때 CPU쿨링팬은 평균 854.8 RPM, 케이스 쿨링팬은 평균 475.1 RPM으로 회전했고
그래픽카드 쿨링팬은 54도 이하는 동작하지 않는 스마트 쿨링을 지원해 0 RPM이었습니다.
다음으로 OCCT CPU TEST와 3D STANDARD TEST를 이용해 CPU와 그래픽카드에 부하를 준 후
온도를 측정해 보고 아래와 같이 그래프로 정리했습니다.
LOAD 상태에서 CPU 온도는 평균 45.17도, 메인보드 온도는 평균 36도,
그래픽카드 온도는 평균 64.4도를 기록해 AQUARIUM 케이스가 준수한 쿨링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때 CPU쿨링팬은 평균 972.2 RPM, 케이스 쿨링팬은 평균 485.3 RPM으로 회전했고
그래픽카드 쿨링팬은 평균 1532.6 RPM으로 회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DAVEN AQUARIUM BLACK 케이스의 전면에서 소음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전문장비가 아닌 스마트폰 어플로 측정한 값이므로 단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10초마다 한 번씩, 총 10회 측정한 값으로 평균 31.7 데시벨로
DAVEN AQUARIUM 케이스가 상당히 정숙한 케이스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DAVEN AQUARIUM BLACK 케이스를 이용해 시스템을 조립 및 작동시켜 보고
케이스의 조립편의성과 쿨링 성능, 소음까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AQUARIUM 케이스는 그 이름처럼 예쁜 어항을 연상케 하는 투명 강화유리를 전면과 좌측면에 채용하고
4개의 ARGB LED팬을 기본 제공해 화려한 튜닝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쿨링은 상하단과 우측면에 타공이 되어있어 통풍이 잘되고 총 10개의 팬을 달 수 있으며
특히, 조립과 선정리가 편리하고 메인보드 케이블 단자가 후면으로 이동한 BTF 방식을 적용해
깔끔한 내부환경을 위한 설계로 최신 트렌드에 부합하는 멋진 케이스였습니다.
조립편의성 최상! 튜닝효과 최상! 쿨링성능 최상! 선정리 난이도 최상! 케이스 개폐 난이도 최하!
DAVEN AQUARIUM BLACK 케이스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제품의 장단점을 짚어보며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